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업성 폐질환 정의, 종류, 증상, 치료법,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현묵이 2023. 6. 25.
반응형

오늘은 직업성 폐질환이 무엇인지 또 어떤 종류가 있으며 증상과 치료 및 관리 방법에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성 폐질환이란

 직업성 폐질환은 작업장에서 유해 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작업장 유해 물질에는 연기, 화학 물질, 먼지, 연기, 세균, 알레르기 항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비가역적인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업성 폐질환의 종류

 직업성 폐질환에는 진폐증, 직업성 천식, 외인성알레르기폐포염, 미만성 간질성 섬유증이 있습니다. 오늘은 진폐증과 직업성 천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폐증이란 분진이 폐 내에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어렸을 때 학교에서 볼 수 있었던 석면이 진폐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 외의 원인 물질로는 석탄, 시멘트, 알루미늄, 베릴륨, 철 등이 있습니다. 이산화규소가 오랜 시간 폐에 축적되게 되면 규폐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산화규소는 폐를 섬유화시켜 호흡을 어렵게 만듭니다. 주로 터널 공사를 하는 사람이나 광택제, 비누, 벽돌을 다루는 직업에서 흔히 발생하는 진폐증 중 하나입니다. 석면이 폐에 축적되면 폐가 섬유화되어 석면증에 걸리게 됩니다. 석면은 폐를 딱딱하게 만들어 탄력성을 감소시키고 허파꽈리 벽을 두껍게 만들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이동을 방해하게 됩니다.

 직업성 천식은 작업장 내 특정 물질이 기도를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정 물질에 수년간 노출된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원인 물질이 사라지더라도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원인 물질을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조기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받는다면 증상을 멈출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직업성 폐질환의 증상

 규폐증 환자는 이산화규소에 의해 폐가 섬유화되기 때문에 호흡이 어려워집니다. 호흡이 어려워지면 불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계가 손상되기 때문에 다량의 객담이 분비되고 지속해서 기침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석면증의 경우 석면에 장기간 노출되었을 때 비로소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객담 섞인 기침, 호흡곤란, 식욕감소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석면은 발암물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석면 가루가 날리는 작업장에서 장기간 일하는 노동자분들 중 폐암으로 인해 사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채석장에서 오래 일하신 분들은 탄광부진폐증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탄 가루가 폐에 들어가 폐를 손상시켜 다량의 검은 객담을 분비하게 합니다. 또한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규폐증과 마찬가지로 심한 경우 울혈성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직업성 천식의 증상으로는 기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도가 염증반응으로 좁아지므로 숨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게 되고 목 안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는 환자분들도 있습니다.

 

직업성 폐질환의 치료 및 관리 방법

 직업성 폐질환의 경우 특징적인 치료 방법이 있지는 않습니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 치료하게 되는데,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천식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져 있는 경우 기관지 확장제를 투여하고,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경우 산소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폐심장증이나 심부전이 있는 경우 강심제와 같은 약물을 투여할 수 있으며 객담 배출을 위해 흡인이나 체위 배액을 하기도 합니다. 직업성 폐질환의 경우 명확한 치료 방법이 없으므로 지속해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우선 원인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작업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 시스템과 개인 보호장비가 갖춰진 곳이 좋고, 정기적으로 공기 오염도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호흡기 문제에 대한 교육, 적절한 보호장비 사용 방법, 위험 물질 취급 및 보관 방법, 직업성 폐질환의 증상 등에 대한 교육을 받고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해야 합니다.

 

 작업장 내 유해 물질은 조금씩 우리 몸을 망가트려 결국에는 회복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게 합니다. 따라서 유해 물질이 있는 작업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꼭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고 위에서 말씀드린 증상이 나타날 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